20230128-20230205
만약에 내게 꼭 필요하지만 일을 통해서 충족이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직장 밖에서 어떻게 보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자.
1 돈
▶우리에게 돈이란
▶돈과의 분리불안을 극복하자
▶부자 되기 힘든 세상에서 행복하기 위하여
▶3억 만들기보다 중요한 3억 잃지 않기
- 그리고 재테크를 뒤집어볼 필요가 있다. 일단 손해를 안 보는 것이 우선이다.
▶작더라도 나만의 것 창조하기
2 인정 욕구와 과시
▶인정이란
▶우리는 무엇을 과시하는가
- 상대방이 뇌물을 준다는 것은 내 권력을 인정한다는 신호일 뿐더러 돈도 생긴다. 뇌물을 주는 상대방이 대단해질수록 자신도 대단해지는 것 같다. 흔히 남들이 말하는 좋은 직장의 끗발있는 부서에서 일 할수록 권력을 과시한다. 권력은 부당한 것을 상대방에게 요구하고 그것이 수용될 때 확인할 수 있다. 확인할 수 없는 권력이란 의미가 없다.
- 하지만 명예에 집착하는 이들은 남에게 필요한 것을 주지 않음으로서 권력을 과시한다. 누군가의 부탁을 거절함으로써 자신의 권력을 과시한다. 명예를 쌓아서 얻는 것도 역시 자기 이름 석 자다. 접근법이 다를 뿐이다.
▶그럴듯한 자리를 잡아 과시하겠다는 환상
- 밑 빠진 독에 아무리 물을 부어도 소용이 없듯이 과시할 만한 대상을 획득해도 마음이 채워지지 않는다. 그럴 때는 타인을 향한 시선을 자신에게 돌려야 한다.
▶지나친 과시
- 지하철에서 물건을 팔 수 있는 용기와 막노동을 뛸 수 있는 체력만 있다면 두려울 것이 없다. 살아있는 것은 아름답다. 살아남고자 하는 것도 아름답다. 죽지 못해 사는 삶도 아름답다.
3 불안과 소속감
▶회사에 속지 말자
- 회사에서는 더욱 열심히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일하는 방향과 목적은 나를 위해서여야 한다.
▶삶은 직선이 아니다
▶중년의 실직
▶소외되어도 삶에 대한 꿈을 잊지 말자
▶불안에 스트레스 받으며 일하지 말자
-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 조금이라도 복잡한 일이나 해결책을 만들어내야 하는 일을 맡아야 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스스로 명령을 만들어 다른 사람이 내가 만든 명령대로 일하게끔 해야 한다.
4 성취감
▶때로는 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살면서 미뤄서는 안 되는 것들
▶포기하는 것도 어떤 의미에서 성취다
▶성취감의 상당 부분은 주관적 판단에 좌우된다
▶차원이 다른 삶을 조망하는 참된 휴식
5 재미
▶재미있어야 사랑할 수 있다
우리는 지겹더라도 내가 지금 하는 일이 미래와 관련이 있을 때 의욕이 생긴다. 아이들이 의욕없이 마지못해 공부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도대체 지금 배우는 수없이 많은 과목이 나중에 어떻게 쓰일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뭐가 되었든 자신이 잘하는 일을 소중하게 여기자
▶직장은 일하는 곳이자 동시에 살아가는 곳이다
▶절대가난과 맞서 싸우지 말자
6 성장
우선 일을 통해 성장하는데 동기부여가 매우 중요하다.
내적 동기가 생기기 위해서는 우선 그 일을 내가 선택해야 한다.
물론 자기가 결정을 했다는 것만으로 내적 동기가 생기지는 않는다.
일을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내적 동기가 생긴다.
▶마음에도 웨이트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직장인 작심삼일 극복하기
▶중간관리자가 되었다면
▶‘내 탓’도 ‘남 탓’도 지나치면
- 능력은 어느 정도 발휘할 지 여부를 내가 결정할 수 있으나 단기간에 변화하지는 않는다. 노력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고 변화한다. 과제의 난이도는 외부에서 주어지고 이미 정해진 현실이기 때문에 바꿀 수 없다. 운은 외부에서 주어지고 변덕스럽다.
7 승부욕
사람들이 성공하는 이유는 대체로 운과 실력 때문이다. 물론 승부욕과 경쟁심이 강한 사람이 성공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승부욕과 경쟁심은 그의 성격이었을 뿐 성공의 이유는 아닐 것이다.
▶승부욕은 자연스러운 것. 그러나 휘둘리면 안 되는 것
▶더 이상 남과 비교하지 말자
▶패배와 자살, 문제는 뇌
▶삶이 주는 자그마한 즐거움을 놓치지 말자
- 죽음을 앞당기고 싶을 때 돈이나 지위같이 우리가 인생에서 이뤄야할 목표라고 생각하는 거창한 것들은 우리를 막지 못한다. 재벌의 딸, 대학교 총장, 유명한 배우도 자살한다. 지위를 막론하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난하거나 부자이거나 상관없이 자살을 하는 이유는 딱 하나다. 바로 인생이 주는 즐거움이 남김 없이 사라질 때, 즉 어제까지 나를 즐겁게 해주던 것들이 아무 의미없이 느껴질 때이다.
- 내가 죽음을 원하기 전에 죽음이 나를 찾아올 리는 없다고 자만한다. 영원히 살 것처럼 하루하루 웃고, 떠들고, 먹고, 마시면서 살아간다. 결국 언젠가 죽을 목숨인데 마치 영원히 살 것처럼 살아가는 것은 어찌 보면 망상에 가까운 비현실적인 생각이다. 이런 망상이 깨질 때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게 된다.
- 하지만 우리가 죽음을 망각하고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일인지 생각해보자 . 이렇게 위대한 일이 매일 이루어지는 것은 우리가 어려서부터 아버지, 어머니, 형제들, 친구들에게 받은 사랑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죽음이 원치 않는 순간에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적 망상을 가지게 하려고 부모님은 어려서부터 수도 없이 껴안고 씻겨주고 칭찬하고 바라봐 주었던 것이다. 우리 안에 자리 잡은 그들의 사랑 덕분에 우리는 최악의 순간에서도 희망을 끈을 놓지 않는다. 이 순간을 넘기면 언젠가는 찾아올 즐거움이 있지 않을까하는 희망을 가지고 다시 죽음을 미루게 되는 것이다.
- 언젠가 다가오는 죽음을 무시하고 지금에 충실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소한 일상의 즐거움이다.
- 일상의 즐거움 때문에 대부분 사람이 죽음을 잊고 삶을 영위한다. 신이 우리에게 준 가장 큰 축복은 부도 명예도 아닌 반복되는 일상의 자그마한 즐거움이다.
▶적을 만들지 말자
8 도전
▶인생에는 삶을 뒤흔드는 설렘도 한 번은 있어야 한다
▶모험과 실패는 실과 바늘의 관계다
▶애매모호한 불확실성을 견뎌내자
▶열정만으로도 행복이다
9 명령
▶명령을 따르고자 하는 본성
▶떠밀려가는 삶을 살지 말자
- 정신없이 바쁘게 사는 보통 사람들은 하루의 80%이상을 당면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 쏟아 붓는다. 과거를 생각하기 위한 시간은 10%, 미래의 준비에 쓰이는 시간은 10% 이하일 것이다.
- 오늘의 시간을 배분하면서 모든 시간을 현재의 일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삶이 자리를 잡을 수 없다.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도 시간이 쓰여야 한다.
- 내가 어디에서 출발했고 어디로 향하는지를 알 때야말로 지금이 의미가 있다. 그렇게 과거와 현재, 미래가 어우러져서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삶이다.
▶때때로 페르소나에서 벗어나자
▶일과 명령
10 이타심
▶나를 이용하려는 상대방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먼저 배신하거나 도발하지는 않지만 상대방이 배신 혹은 도발하면 그에 대해서는 보복하는 전략이었다. 먼저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신사적이다. 배신에 대해서 그냥 흐지부지 넘어가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단호하다. 공격이 있을 때만 반격을 한다는 점에서 복잡하지 않고 명료하다. 이런 세 가지 특성이 있는 전략이 승리한 것이다. 그런데 엑설로드는 거기에 참을성이 더해져야 한다고 했다.
▶착하게 태어난 당신, 적극적으로 이타적이 되자
▶본능에 반대로 행동하는 것의 위대함
끝.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자의 습관-이상훈 (0) | 2023.02.06 |
---|